책읽기001) 습관의 힘-3

2015. 1. 13. 00:10엘키스공간/독서

728x90
728x90

2가지 성공사례, 치약과 페브리즈.


1. 치약

양치 - 치석제거 - 꺠끗한 치아로 습관고리를 형성한다.

하지만 여기엔 또 다른 비밀이 있다.


2. 페브리즈 실패

페브리즈는 악취 제거를 광고하며 광고했지만 실패한다.

왜?

집에 동물을 많이 기르는 집에서 정작 집은 아주 깔끔하고 주인은 동물 냄새를 맡지 못한다.

후각은 매우 민감하여 아무리 고약한 냄새도 시간이 지나면 적응해버린다.

그러므로 페브리즈는 방치.


3. 원숭이 실험(열망)

실험실에서 '모니터로 테스트 - 손잡이 잡아당기기 - 쥬스 주기'의 구조로 원숭이에게 습관고리를 형성한다.

쥬스를 줄때 특히 보상 반응이 활발해졌고, 습관고리 형성 후에는 모니터만 켜져도 보상 반응이 반응한다.

하지만 보상을 변경했을 시, 의기소침이나 분노 등의 감정을 보였으며 '열망'이 형성된다.

이 '열망'이 더해진 습관고리는 매우 강력하다.


4. 페브리즈 성공(열망 발견)

악취를 제거하는 청소의 시작이 아닌 청소의 끝에 페브리즈를 사용하여 '산뜻함'이라는 보상이라는 열망으로 습관고리는 강력해진다.


5. 치약 성공의 진실

치석이 제거된 치아도 있지만 '꺠끗해진 느낌'이 성공의 비결이다.

치약의 냄새와 거품, '입안이 얼얼한 느낌'이 '꺠끗해진 느낌'이라는 보상이라는 열망으로 성공한 것이다.

치약의 거품은 세척력엔 관계가 없지만 거품으로 인해 더 깨끗해지는 착각을 하게 되고 이를 바라게 된다.

이 열망을 자극하는 법을 알게 되면 습관을 더욱 잘 형성할 수 있다.


생각)

치약에 이런 비밀이 있을 줄이야. 좀 충격적이긴 하지만 인간의 습관을 형성하는 과정을 잘 이용한 사례라 생각한다.

열망, 보상. 습관을 형성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인거같다.

뭐가 있을까? 내가 좋아하는 보상. 내가 열망할 수 있는 대상?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