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차 예비수업 메모

2015. 2. 13. 18:06창고

728x90
728x90

1. 복습 및 알아보기

사용자 정의타입. 유도타입. -C에선 구조체, 공용체, 열거체.

int는 운영체제마다 다른 크기를 가지는 가변 자료형. 32비트라고 가정했을 시 4바이트 값을 가진다.

운영체제가 사용해야하는 메모리 - 아카이브 영역

32비트 운영체제에서 실제로 처리할 수 있는 메모리는 4기가.


2. 수업

Hell World 기본 코드 설명


#include <stdio.h>


# - 전처리 : 번역에 앞서 먼저 처리해야할 것들에 대한 링크나 조건을 컴파일 전에 사전 처리(하겠다라는 의미)

include 사전에 포함.

pragma 명령수행지시자

ifdefine 조건컴파일


< > - 표준헤더의 컴파일러에서 제공하는 표준 헤더. 설치된 컴파일러에서 설치된 경로를 통해 얻어옴.

" " - 프로젝트를 만든 폴더 내에서 가져오는 헤더. 사용자 정의 헤더.

stdio - standard input output. 표준 입력은 키보드, 표준 출력은 모니터.

모듈 - 이미 알고 있는 기능들을 모아 놓은 집합.


의미 - 표준입출력 헤더를 사전에 포함하라. 입출력 모듈.

사람이 편하게 헤더를 정의한다. 사람에 가까운 고급언어!


void main(void)

{


}


void - 없다라는 의미.

main - 핵심. 프로그램의 시작점. 엔트리포인트

{ } - 지역의 의미하고 바로 위의 이름이 이름 없는 지역을 말한다.


의미 - void를 인자로 받아 void를 리턴하는 main 기능을 하는 함수.


3. 함수의 의미




x는 입력값, y는 출력값.

x는 음식, y는 똥!


먹는게 여러개 일 수 있다. 밥 + 음식.

이 말은 즉, 인자값이 여러가지가 될 수 있음! (구조체 - 쌈싸먹기)

하지만 출력인 똥은 똥밖에 없음!

뭘 먹은지 알면 대충 뭐가 나올지 예상은 된다.

입력값은 - 매개변수, 시그니쳐, 아규먼드, 리스트 등등.


4. 문법과 작문?

인간이 언어를 배우면 정확한 문법으로 말하지 않아도 상황과 제스쳐로 알아 들음.

이와 비슷하게 프로그래밍 언어도 문법을 배우는건 순간으로 가능하지만

여러가지 상황에서 적용해보며 연습하여 새로운 작문을 해내야 고수가 될 수 있음.


5. 더 연구할 것.

엔디안에 대하여.

페이징.

클래식C 알아보기.

C/C++의 차이 - 명시적 형변환, const에 대한 처리 레벨.

728x90
반응형

'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기3기 정규수업 2일차 메모  (0) 2015.02.26
국기3기 정규수업 1일차 메모  (0) 2015.02.26
6일차 예비강의 메모  (0) 2015.02.23
5일차 예비수업 메모  (0) 2015.02.16
3일차 예비수업 메모  (0) 2015.02.13
2일차 예비수업 메모  (0) 2015.02.12
[지식] 1의 보수, 2의 보수. 음수계산!  (0) 2015.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