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3기 정규수업 2일차 메모

2015. 2. 26. 15:39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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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스형상관리 프로그램

- 목적 : 개발, 관리가 목적. 소스 관리만 하는게 아니다.

- 개발에 필요한 모든 형상을 관리한다.

- 종류 : SVN, CVS, GIT, sourcesafe

 

각각의 특징

Sourcesafe

check in 기능이 있어 먼저 접근한 사람이 있다면 소스의 수정이 불가능하다.

소스가 꼬일 일이 없지만, 협업이 어렵다.

 

SVN - 커밋으로 편리하게 활용할 순 있지만, 소스의 충돌 문제가 있다.

자주 사용하는 것 added, commit, check out

rename은 웬만하면 쓰지말기

delete후에는 무조건 commit

commit은 생활화 - 대량 작업 후 commit을 하지 않으면 충돌의 원흉이 된다.

소스 합칠때 winmerge를 사용하면 좋다.

 

충돌

두 명 이상의 사용자가 서로의 코드 내지는 파일을 수정하고 commit을 눌러버리면 충돌이 일어난다.

commit은 항상 주의해서 하기!

 

머지하기

충돌이 나게 되면 2개의 파일이 생긴다.

같은 파일에 버전 번호가 붙은 파일이 생기고 머지를 할 수 있다.


로그에서 변경사항 보기

로그를 눌러보면 현재까지 변경사항을 볼 수 있고 이전 버전을 export하여 볼 수 있다.

 

GIT

svn과 비슷하다. svn에서 데이터가 소실될 염려가 있지만 git은 로컬에도 저장할수 있어 따로 관리가 가능하다.

 

백업 vs 형상 관리

백업 - 덮어쓴다. 데이터의 훼손을 의미한다.

형상관리 - 기억한 시점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데이터를 추가할때마다 버전이 올라감.

 

2. 게임 엔진

유니티 - merge문제가 너무 어렵다. 그래서 svn으로 개발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났다!

한 씬을 여럿이서 개발하기 어렵다. 대규모 프로젝트에선 유니티가어려움.

소규모 프로젝트 엔진.

 

게임브리오 - 와우가 사용한 엔진. 버그가 엄청나게 많다.

블리자드가 클래스를 50%를 넘개 개조함.

 

언리얼 - 다 뚫림.

 

3. 더 알아볼 것들

svn 용어 읽기, 엔진들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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