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2. 26. 15:39ㆍ창고
1. 소스형상관리 프로그램
- 목적 : 개발, 관리가 목적. 소스 관리만 하는게 아니다.
- 개발에 필요한 모든 형상을 관리한다.
- 종류 : SVN, CVS, GIT, sourcesafe
각각의 특징
Sourcesafe
check in 기능이 있어 먼저 접근한 사람이 있다면 소스의 수정이 불가능하다.
소스가 꼬일 일이 없지만, 협업이 어렵다.
SVN - 커밋으로 편리하게 활용할 순 있지만, 소스의 충돌 문제가 있다.
자주 사용하는 것 added, commit, check out
rename은 웬만하면 쓰지말기
delete후에는 무조건 commit
commit은 생활화 - 대량 작업 후 commit을 하지 않으면 충돌의 원흉이 된다.
소스 합칠때 winmerge를 사용하면 좋다.
충돌
두 명 이상의 사용자가 서로의 코드 내지는 파일을 수정하고 commit을 눌러버리면 충돌이 일어난다.
commit은 항상 주의해서 하기!
머지하기
충돌이 나게 되면 2개의 파일이 생긴다.
같은 파일에 버전 번호가 붙은 파일이 생기고 머지를 할 수 있다.
로그에서 변경사항 보기
로그를 눌러보면 현재까지 변경사항을 볼 수 있고 이전 버전을 export하여 볼 수 있다.
GIT
svn과 비슷하다. svn에서 데이터가 소실될 염려가 있지만 git은 로컬에도 저장할수 있어 따로 관리가 가능하다.
백업 vs 형상 관리
백업 - 덮어쓴다. 데이터의 훼손을 의미한다.
형상관리 - 기억한 시점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데이터를 추가할때마다 버전이 올라감.
2. 게임 엔진
유니티 - merge문제가 너무 어렵다. 그래서 svn으로 개발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났다!
한 씬을 여럿이서 개발하기 어렵다. 대규모 프로젝트에선 유니티가어려움.
소규모 프로젝트 엔진.
게임브리오 - 와우가 사용한 엔진. 버그가 엄청나게 많다.
블리자드가 클래스를 50%를 넘개 개조함.
언리얼 - 다 뚫림.
3. 더 알아볼 것들
svn 용어 읽기, 엔진들 찾아보기
'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혼자 연구하는 C/C++ 3장 정리(변수) (0) | 2015.02.26 |
---|---|
혼자 연구하는 C/C++ 2장 정리(첫 번째 예제) (0) | 2015.02.26 |
혼자 연구하는 C/C++ 1장 정리(프로그래밍 입문) (0) | 2015.02.26 |
국기3기 정규수업 1일차 메모 (0) | 2015.02.26 |
6일차 예비강의 메모 (0) | 2015.02.23 |
5일차 예비수업 메모 (0) | 2015.02.16 |
4일차 예비수업 메모 (0) | 2015.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