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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 18. 16:52ㆍ프로그래밍/지식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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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BST : Binary Search Tree
이진 트리의 구조를 이용해 노드를 이진 탐색할 수 있는 자료구조.
한 노드의 왼쪽 서브 트리는 해당 노드의 값보다 작은 노드들로 구성된다.
반대로 오른쪽 서브 트리는 해당 노드의 값보다 큰 노드들로 구성된다.
이진탐색트리의 노드는 키 값(Key Value)과 좌우 자식 노드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가진다.
구현
삽입
삽입하려는 노드의 키 값을 해당 트리의 값들과 비교하여 자리를 찾아 추가한다.
키 값이 크면 오른쪽, 작으면 왼쪽으로 이동하며(검색 방법) NULL을 만나게 되면 새로운 노드를 삽입한다.
삭제
첫 번째 방법 - 제거하려는 노드가 자식 노드가 없는 경우이다. 해당 노드를 제거하면 된다.
두 번째 – 제거하려는 노드가 한 개의 자식 노드를 가지는 경우이다. 해당 노드의 자식 노드를 부모 노드와 연결해주면 된다.
세 번째 – 제거하려는 노드가 두 개의 자식 노드를 가지는 경우이다.
왼쪽 서브 트리 중 가장 큰 값을 갖는 노드 또는 오른쪽 서브 트리 중 가장 작은 값을 갖는 노드를
후계자 노드로 하여 그 위치에 대체한다.
구현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 258 259 260 261 262 263 264 265 266 267 268 269 270 271 272 273 274 275 276 277 278 279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87 288 289 290 291 292 293 294 295 296 297 298 299 300 301 302 303 304 305 306 307 308 309 310 311 312 313 314 315 316 317 318 319 320 321 322 323 324 325 326 327 328 329 330 331 332 333 334 335 336 337 338 339 340 341 342 343 344 345 346 347 348 349 350 351 352 353 354 355 356 357 358 359 360 361 362 363 364 365 366 367 368 369 370 371 372 373 374 375 | #pragma once // 이진 탐색 트리 template <typename T> class BinarySearchTree { // 맴버 변수 private: // 노드 선언 typedef struct Node { // 데이터 T data; // 왼쪽 노드 Node* left; // 오른쪽 노드 Node* right; }NODE, *LPNODE, **LLPNODE; // 루트 노드 선언 LPNODE m_root; // 생성자 소멸자 public: // 생성자 BinarySearchTree() { // 루트 노드 초기화 m_root = NULL; } // 소멸자 ~BinarySearchTree() { // 트리 삭제 releaseTree(m_root); } // 외부 인터페이스 public: // 노드 삽입 void addNode(T data) { // 노드 생성 LPNODE temp = new Node; temp->data = data; temp->left = NULL; temp->right = NULL; // 노드 넣기 recursiveInsert(m_root, temp); } // 노드 삭제 void deleteNode(T data) { // 지울 노드 찾기 LPNODE temp = recursiveDelete(m_root, NULL, data); // 노드 지움 if(temp != NULL) { delete temp; } } // 전위 순회 void preorderTraverse(void) { // 재귀호출 recursivePreorder(m_root); cout<<endl; } // 중위 순회 void inorderTraverse(void) { // 재귀호출 recursiveInorder(m_root); cout<<endl; } // 후위 순회 void postorderTraverse(void) { // 재귀호출 recursivePostorder(m_root); cout<<endl; } // 내부 함수 protected: // 노드 검색 LPNODE searchNode(LPNODE node, T data) { // 널 체크 if(node == NULL) { return NULL; } // 같으면 바로 리턴 if(node->data == data) { return node; } // 해당 데이터가 찾는 데이터보다 크다면 else if(node->data > data) { // 오른쪽 자식 노드로 재귀호출 return searchNode(node->left, data); } else if(node->data < data) { // 왼쪽 자식 노드로 재귀호출 return searchNode(node->right, data); } else { // 있을 수 없는 접근 return NULL; } } // 서브트리의 가장 작은 노드 검색 LPNODE minimumNode(LPNODE minNode) { // 널 체크 if(minNode == NULL) { return NULL; } // 왼쪽 자식이 널이면 if(minNode->left == NULL) { return minNode; } // 왼쪽 자식이 널이 아니라면 else { // 다시 제일 작은 노드를 검색하기 위해 재귀호출 return minimumNode(minNode->left); } } // 트리 삭제 void releaseTree(LPNODE root) { // 자식들이 널이 아닐때 재귀 호출 if(root->right != NULL) { releaseTree(root->right); } // 이하동문 if(root->left != NULL) { releaseTree(root->left); } // 널처리 root->left = NULL; root->right = NULL; // 예외처리 if (root != NULL) { delete root; } } // 노드 삽입 void recursiveInsert(LPNODE node, LPNODE child) { // 최초 노드라면 if(m_root == NULL) { // 바로 넣고 리턴 m_root = child; return; } // 삽입 노드의 데이터가 더 큰 경우 오른쪽에 넣기 if(node->data < child->data) { // 널인지 확인 if(node->right == NULL) { node->right = child; } // 널이 아니라면 재귀 호출 else { recursiveInsert(node->right, child); } } // 삽입 노드의 데이터가 더 작은 경우 왼쪽에 넣기 else if(node->data > child->data) { // 널인지 확인 if(node->left == NULL) { node->left = child; } // 널이 아니라면 재귀 호출 else { recursiveInsert(node->left, child); } } // 같은 노드가 있다면 else { cout<<"해당 키 값이 이미 존재합니다."<<endl; } } // 노드 재귀 삭제 LPNODE recursiveDelete(LPNODE node, LPNODE parent, T data) { // 지울 노드 선언 LPNODE delNode = NULL; // 현재 들어온 노드 널 체크 if(node == NULL) { return NULL; } // 현재 노드의 데이터가 들어온 데이터보다 크다면? if(node->data > data) { // 지울 노드는 왼쪽 자식 노드로 재귀 호출 delNode = recursiveDelete(node->left, node, data); } // 현재 노드의 데이터가 들어온 데이터보다 작다면? else if(node->data < data) { // 지울 노드는 오른쪽 자식 노드로 재귀 호출 delNode = recursiveDelete(node->right, node, data); } // 지울 노드 찾음 else { // 지울 노드 넣기 delNode = node; // 1번 경우. 지울 노드의 자식이 없을 때. if(node->left == NULL && node->right == NULL) { // 부모가 널이라면 루트 노드 if(parent == NULL) { m_root = NULL; } // 부모의 왼쪽이 지울 노드라면 else if(parent->left == node) { // 부모의 왼쪽 자식 노드 끊기 parent->left = NULL; } // 부모의 오른쪽이 지울 노드라면 else if(parent->right == node) { // 부모의 오른쪽 노드 끊기 parent->right = NULL; } else { // 올 수 없는 접근 return NULL; } } // 2번 경우. 하나의 자식을 가지고 있다면. else if((node->left != NULL && node->right == NULL) || (node->left == NULL && node->right != NULL)) { // 이어줄 노드 LPNODE linkNode = NULL; // 왼쪽 자식 노드가 널이 아닐 때 if(node->left != NULL) { // 이어줄 노드 저장 linkNode = node->left; } // 오른쪽 자식 노드가 널이 아닐 때 else if(node->right != NULL) { // 이어줄 노드 저장 linkNode = node->right; } else { // 올 수 없는 접근 return NULL; } // 부모 노드가 널이면 루트니깐 if(parent == NULL) { // 루트와 이어준다. m_root = linkNode; } // 부모 노드의 왼쪽 자식 노드가 지울 노드라면 else if(parent->left == node) { // 부모의 왼쪽에 이어줄 노드를 연결 parent->left = linkNode; } else if (parent->right == node) { // 부모의 오른쪽에 이어줄 노드를 연결 parent->right = linkNode; } else { // 올 수 없는 접근 return NULL; } } // 3번 경우. 두 개의 자식을 다 가지고 있을 때. else if(node->left != NULL && node->right != NULL) { // 우측 서브트리에서 가장 작은 노드를 찾는다. LPNODE minNode = minimumNode(node->right); // 지울 노드를 재귀로 가장 작은 노드 위치를 찾아 그것을 지울 노드로 지정한다. delNode = recursiveDelete(node, NULL, minNode->data); // 현재 노드의 데이터를 가장 작은 노드의 값만 바꾸고 최소 노드를 떼버린다. node->data = minNode->data; minNode->data = NULL; } else { // 올 수 없는 접근 return NULL; } } return delNode; } // 전위 순회 재귀호출 void recursivePreorder(LPNODE tree) { if(tree != NULL) { cout<< tree->data<< " "; recursivePreorder(tree->left); recursivePreorder(tree->right); } } // 중위 순회 재귀호출 void recursiveInorder(LPNODE tree) { if(tree != NULL) { recursiveInorder(tree->left); cout<< tree->data<< " "; recursiveInorder(tree->right); } } // 후위 순회 재귀호출 void recursivePostorder(LPNODE tree) { if(tree != NULL) { recursivePostorder(tree->left); recursivePostorder(tree->right); cout<< tree->data<< " "; } } }; | cs |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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