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형

2015. 7. 28. 06:05프로그래밍/ETC

728x90
728x90

자료형

PHP는 여덟가지 기본 자료형을 지원한다.

- 네 가지 스칼라형 : boolean, integer, float(부동소수, double), string

- 두 가지 복합형 : array, object

- 두 가지 특수형 : resource, NULL


boolean
- 참(TRUE) 또는 거짓(FALSE) 중 하나의 상태를 표현하는 진위판별형 변수
- boolean은 조건문에서 참/거짓 판별 시에 사용한다.
- boolean으로 명시적 변환을 하기 위해서는 (bool) 또는 (boolean) 캐스트를 사용해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연산자, 함수, 조건문에서 boolean 인자를 필요로 할 경우 자동으로 형변환되므로
캐스트를 해 줄 필요가 없다.

integer
- …, -2, -1, 0, 1, 2, … 등의 정수 값을 나타내는 자료형
- 음수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숫자 앞에 마이너스 기호(-)를 붙인다.(8, 10, 16진법 모두 가능)
- 10진수 : 0 ~ 9 범위 내의 숫자를 사용
- 8진수 : 0 ~ 7 범위 내의 숫자를 사용
- 16진수 : 0 ~ 9 범위 내의 숫자와 A ~ F 범위 내의 문자를 사용.
- 그냥 숫자를 쓰는 10진수와는 달리 8진수의 앞에는 0을, 16진수 앞에는 0x를 붙여 진수를 표기한다.
- intger형으로 형변환해주기 위해서는 (int)나 (integer)를 붙여주면 되지만, 
일반적으로 연산자, 함수 등에서 integer 인자를 필요로 할 경우 자동으로 형변환되므로 명시적으로 형변환해줄 필요 없다.

float

- Floating point numbers( floats, doubles, real numbers 모두 같은 말이다. )

- 소수점을 가지는 소수, 혹은 지수 형태의 숫자를 표현하는 자료형

- 지수는 e 또는 E로 나타낸다.


string

- 문자를 나열한 문자열을 표현하는 자료형으로, 따옴표(‘)나 쌍따옴표(“) 사이에 문자열을 표기한다.

- 이 때 사용한 따옴표의 종류에 따라 문자열 데이터를 다르게 표시한다.


array

- 하나의 변수 이름에 여러 데이터 값을 저장할 수 있는 형태

- 특정 값을 저장하거나 처리된 중간 값과 결과 값을 보관한다.

- 인덱싱된 배열(Indexed Array)과 연관 배열(Associative Array)로 나뉜다.

     

인덱싱 배열 : 첨자 값이 정수인 배열             

연관 배열 : 첨자 값이 문자열인 배열


Object

- 데이터가 저장되고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될 지에 대한 정보를 갖는 자료형

- PHP에서 Object는 클래스의 형태로 명시적으로 선언해야 한다.


Resource
- 함수의 참조를 저장하거나 외부 자원을 저장할 때 쓰는 특별한 자료형
- 일반적으로 데이터베이스 호출 등의 경우에 resource 자료형을 사용한다.
- 특별한 함수에 의해 생성되며 사용한다.

string get_resource_type (resource $handle) : 주어진 자원의 자료형을 얻는 함수
- 인자로 평가할 리소스 핸들( resource handle )을 받는다.
- 주어진 handle이 resource이면, 이 함수는 그 자료형의 문자열 표현을 반환한다.
- 자료형을 식별할 수 없으면 반환값은 문자열 Unknown.
- handle이 resource가 아닐 경우 FALSE를 반환하고 오류를 발생

NULL

- 변수에 값이 없음을 표현하는 특별한 값으로, 오직 null 타입의 값으로만 가능하다.

-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으므로, NULL, null, Null 등으로 써도 상관없다.

- 변수에 NULL을 지정할 경우, 변수에 아무런 값도 할당하지 않을 경우 NULL로 간주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