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ive STL] 항목 34 : 정렬된 범위 동작 알고리즘들

2016. 3. 19. 16:26프로그래밍/Effective ST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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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정렬된 데이터를 넘겨 동작하는 알고리즘들이 있다는 이야기.


binary_search, lower_bound, upper_bound, equal_range

: 반드시 정렬된 데이터. 내부적으로 이진 탐색을 사용해 값을 찾는다.


set_union, set_intersection, set_difference, set_symmetric_difference

: 기본적으로 선형시간으로 동작하지만 정렬하지 않은 데이터는 터무니 없이 느리다.


merge, inplace_merge

: 두 정렬된 범위를 받아 합치는 알고리즘으로 하나라도 정렬되지 않으면 동작하지 않는다.


includes

: 어떤 범위 안에 값이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알고리즘. 정렬되어 있음을 가정하고 동작한다.

기본적으로 선형시간이지만 정렬되어 있지 않다면 느리다.


unique, unique_copy

: 표준안 - 연속으로 이어진 동일한 요소들 중에서 첫 번째 것만을 남기고 다 없앤다.

그래서 정렬해야한다.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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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rt(v.begin(), v.end(), greater<int>());
 
..
 
bool isExists5 = binary_search(v.begin(), v.end(), 5);
bool isExists5UsingGreater = binary_search(v.begin(), v.end(), 5, greater<int>());
cs


실제 binary_search를 할 때 이전 sort에서 사용한 비교 함수와 같은 것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5라인 처럼 아무것도 쓰지 않으면 기본 요소를 오름차순으로 검색하기때문에 정상적인 결과가 안 나올 수 있다.

6라인 처럼 sort시 사용한 비교 함수를 명시해주면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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