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2016. 1. 15. 11:57프로그래밍/지식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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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장님이 이번에 팀에 도입하려고 하시는 개발 방법론인 것 같다.

정보처리기사 준비하면서 언뜻 본 것 같기도 하고?

위키링크


개념

아무런 계획이 없는 개발과 너무 많은 계획이 있는 개발의 타협점을 찾고자 하는 방법론.

계획을 통해 예측하던 방법론과 달리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끊임없이 프로토 타입을 만들어내고

필요한 요구를 더하고 수정하여 커다란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나가는 adaptive style이라고 할 수 있다.


종류

익스트림 프로그래밍(Extreme Programming, XP)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의 대표자로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의 보급에 큰 역할을 하였다. 

이 방법은 고객과 함께 2주 정도의 반복개발을 하고, 테스트와 우선 개발을 특징으로 하는 명시적인 기술과 방법을 가지고 있다.


스크럼

30일마다 동작 가능한 제품을 제공하는 스프린트(Sprint)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서 짧은시간의 개발을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의 방법론이다.


크리스털 패밀리

이 방식은 프로젝트의 규모와 영향의 크기에 따라서 여러종류의 방법론을 제공한다. 

그중에서 가장 소규모 팀에 적용하는 크리스털 클리어는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만큼 엄격하지도 않고 효율도 높지 않지만, 

프로젝트에 적용하기 쉬운 방법론이다.


Feature-Driven Development

feature마다 2주정도의 반복 개발을 실시한다. 

Peter Coad가 제창하는 방법론으로써, UML을 이용한 설계 기법과도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ASD

소프트웨어 개발을 혼란 자체로 규정하고, 혼란을 대전제로 그에 적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방법론이다. 내용적으로는 다른 방법론들과 유사하지만, 

합동 애플리케이션 개발(Joint Application Development, 사용자나 고객이 설계에 참가하는 개발 방법론)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조금 다르다.


익스트림 모델링

익스트림 모델링은 UML을 이용한 모델링 중심 방법론이다. 

다만, 여타 모델링 방법들과는 달리, 언제나 실행할 수 있고 검증할 수 있는 모델을 작성하는 공정을 반복해서, 

최종적으로는 모델로부터 자동적으로 제품을 생성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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