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3. 9. 17:19ㆍ창고
조건문, 반복문, 형변환
조건문 - 참과 거짓을 판별하기 위한 문법.
논리 - 명제 자체를 (프로그램적으로) 명확하게 세워야한다.
ex) 0은 거짓이다.(프로그램적으로 명제를 참으로 정의함.) 1도 참이다. 2도 참이다. 0이 아닌 것은 모두 참이다.
if, if~else, if~else if~else
else는 if가 아닌 모든 경우
if는 생략할 수 없다.
분기문
switch(조건)
{
case 1:
// 실행
break;
...
default:
break;
}
조건 - 정수형이 되어야한다. 실수, 문자열은 안됨!
dafault와 else는 에러처리를 위해 사용.
case lable 에러 - 스위치와 케이스의 변수의 애매함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
괄호를 해주는 습관!
if else 문장은 -> switch문으로 변경할 수 있을까? 99.9% 조건을 어거지로 만들어야 그 경우를 만들 수 있음.
2개 문일 때, if else가 삼항과 switch보다 빠르다.
3개 문일 때, if else if else보단 switch가 쪼끔 빠르다.
goto문 - 라벨을 찾아간다. 편하긴 하지만 코드의 가독성이 떨어진다.
제어문
퍼어문 와일문 두알문
세 글자로 어거지로 만들어서 조건을 만들어줌.
예 - 인벤토리 창 격자 거리
공식을 일반화, 조건과 규칙을 찾는다! 그러면 쉽다!
더미 - 게임용어로 많이 쓰임. 움직임이 없거나 임시로 사용하거나, 의미가 없거나, 동적인 것.
for문
for(초기값;반복조건;증감식) // 교수님이 탈출문이 아니라 반복조건문이라고 파워 강조하셨다!
{ } // 이 블럭문이 반복적으로 생성했다가 소멸한다.
루프가 여러개인 것을 다중루프문
반복조건이 참!일때까지
선조후실! 먼저 조건문을 확인하고 실행! for while
선실후조! 먼저 실행하고 나중에 조건을 체크!
do~while
초기식
while(반복조건)
{
증감식
}
for VS while
for는 초기값이나 반복조건이 명확할때, 증감조건도 정확하게 보이는것!
while은 무한하게 돌다가 탈출 하는것
필자같은 경우 보통 배열이나 일반 반복문은 for로 포인터 연산은 while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
while(반복조건)은 반복조건을 생략할 수 없다.
do~ while(반복조건);
형변환(Type Casting, type conversion)
(type) type
(float)int -> int를 잠시 float으로 취급.
- 암묵적 : 프로그래머가 지시하지 않아도 컴파일러가 알아서 처리하는 것.
- 명시적 : 프로그래머가 직접 형변환을 해서 사용하겠다고 명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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