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2. 11. 01:29ㆍ엘키스공간/엘키스코딩공방
회사에서 코드를 짜다가 간단한 람다 펑션을 쓸 일이 생겼다.
일반적으로 함수냐 매크로냐 자주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예제를 즉흥적으로 짜봤다. (실제 회사 게임 코드와는 관계 없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string> enum class Arrow : unsigned int { SAME = 0, UP, DOWN }; using UiSomeContentsArrowVec = std::vector<std::pair<std::string, Arrow>>; void SomeFunc(const int&, UiSomeContentsArrowVec&); void main() { UiSomeContentsArrowVec uiArrowVec; uiArrowVec.reserve(3); unsigned int updatedPoint = 20; SomeFunc(updatedPoint, uiArrowVec); for (auto data : uiArrowVec) { std::cout << data.first << " = " << static_cast<unsigned int>(data.second) << std::endl; } return; } void SomeFunc(const int& updatedPoint, UiSomeContentsArrowVec& uiArrowVec) { // get prev point data const unsigned int somePoint = 10; const unsigned int otherPoint = 20; const unsigned int theOtherPoint = 30; auto someArrow = Arrow::SAME; auto otherArrow = Arrow::SAME; auto theOtherArrow = Arrow::SAME; // TODO: // compare previous point and updated point // input data at ui arrow vector uiArrowVec.clear(); uiArrowVec.push_back(std::make_pair("someArrow", someArrow)); uiArrowVec.push_back(std::make_pair("otherArrow", otherArrow)); uiArrowVec.push_back(std::make_pair("theOtherArrow", theOtherArrow)); return; } | cs |
업데이트 된 point가 오면 기존 point와 비교하여 ui쪽에 데이터를 세팅하는 건데..
point를 비교하고 enum으로 정의된 Arrow의 값을 각각 변수에 세팅해줘야 한다.
그러러면 일단 한 개의 변수 씩 3항 연산자로 구현할 수 있다.
someArrow = somePoint == updatedPoint ? Arrow::SAME : ( ... )
대충 이런 느낌인데 3개의 point 값을 비교하려면 자연스럽게 함수로 빼게된다.
그러면 저 한 줄을 위해 GetArrow 함수가 생기게 되고
Arrow GetArrow(const unsigned int&, const unsigned int&); 와 같이 정의할 수 있다.
근데 또 외부로 빼야되고 그렇다고 매크로로 정의하기도 애매하므로 람다를 써봤다.
1 2 3 4 5 6 7 8 9 10 | // TODO: // compare previous point and updated point auto GetArrow = [](const unsigned int& prev, const unsigned int& cur) -> Arrow { return prev == cur ? Arrow::SAME : (prev > cur ? Arrow::DOWN : Arrow::UP); }; someArrow = GetArrow(somePoint, updatedPoint); otherArrow = GetArrow(otherPoint, updatedPoint); theOtherArrow = GetArrow(theOtherPoint, updatedPoint); | cs |
VS2010에선 캡쳐쪽은 [=]를 해주어야 정상적으로 코드가 돌아갔다.
VS2010에선 애초에 enum class도 안 되고 람다 스코프 안에서 enum의 타입을 암묵적으로 추론할 없는 이유인 것 같다.
여튼 C++11 14가 거의 대부분 지원되는 VS2015님은 아주 깔끔하게 돌아간다.
SomeFunc 스코프 안에서 예쁘게 정의되고 사용하기도 편하다.
이런 간단한 함수 객체를 람다로 만드는것부터 좀 더 복잡한 것들도 짜봐야지!
'엘키스공간 > 엘키스코딩공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잡다한코딩] 플로이드워셜 알고리즘 짜보기 (2) | 2017.01.07 |
---|---|
[잡다한코딩] Map insert로 뭘 쓰지? (1) | 2016.12.21 |
counted_ptr 구현 (0) | 2015.07.28 |
비트 조작 유틸로 만들기 (0) | 2015.07.13 |
더블 링크드 리스트 (1) | 2015.06.21 |
싱글 링크드 리스트 (0) | 2015.06.21 |
큐로 메시지 큐 구현하기 (0) | 2015.06.10 |